프로덕트디자이너 Hailey 일기장📝
TIL_11/18(월)_데이터 기반 UX 개선 사례 분석 본문
오늘의 TIL
UX 기획 및 리서치-1주차 학습 기록
목표
- UX/UI의 개념을 숙지하고, 대표적인 UX/UI 디자인 프로세스인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을 이해한다.
- Lean UX와 MVP 개념을 이해하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데이터 드리븐 UX에 대해 알아보기.
-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UX/UI 용어를 학습한다.
1주차 강의 학습 완료후 데이터 기반 UX 개선 3가지 사례를 조사했습니다.
첫번째 사례로 여기어때 객실 카드 개선 사례를 조사했습니다.
예전 상하이 가족여행을 갔을때 아고다 앱을 사용한적이 있었는데 UX가 조금 불편했던 기억이 있었는데요.
여기어때 앱은 어떻게 UX개선했는지 궁금하여 사례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저도 앱으로 여행갈 숙소를 찾을때 객실을 제일 중요하게 보는데요.
객실 창가 뷰가 어떤지 침대는 더블인지 하나인지, 금연인 곳인지 등의 정보를 상세하게 보고 구매하는 편입니다.
여기어때앱에서는 숙소를 보려도 들어온 사용자에게 객실이 괜찮은지 빠르게 흝고 판단하여 구매전환율로 이뤄지도록 하는것을 목표로 하였는데요.
우선 문제를 정의 후 "화면을 왔다갔다 하지 않아도 한눈에 객실들의 조건을 쉽고 빠르게 비교할수 있게 한다." 등의 가설을 세웠습니다.
기존에 있던 세로 중심 이미지를 가로 중심 에이아웃으로 변경하고, 스와이프 기능을 추가해 상세 화면을 들어갈 필요없이 아이템 카드에서 다른 객실과 직관적으로 정보를 비교 분석할수 있어 구매 전활율이 증가한 사례 입니다.
여기서 아이템 카드란. 여기어때 앱에서 특정 조건으로 이루어진 객실 하나하나를 카드 형태로 보여주고 있는데 그 카드 형태를 보여주는 것을 아이템 카드(Item Card) 라고 부릅니다.*
그 외 상세 내용은 여기어때 기술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s://techblog.gccompany.co.kr/(여기어때 기술블로그 의 글을 분석한 글입니다. 출처: 여기어때)
두번째로 MyUs(MyUs.com)를 조사해보았는데요.
그 이유는 랜딩 페이지를 변경 후 1890% 수익을 본 사례였기 때문입니다.
MyUs.com은 미국 온라인 매장에서 더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제품을 배송하는 국제 비미국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문제 분석 -> 사이트 방문자들이 서비스가 무엇인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건지 알기 어려워했고, 이로인해 전환율이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가설 수립 -> 그리하여 서비스와 혜택을 더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랜딩 페이지를 재 설계하면 전환율이 높아질것이라는 가설을 세웠고,
해결방법으로
1. 랜딩 페이지의 디자인을 재구성하여 서비스가 무엇인지, 서비스의 혜택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고객의 성공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사회적 증거를 포함하여 방문자가 쉽게 신뢰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A/B테스트를 통해 기존 페이지와 재설계된 페이지를 비교하여 두 페이지의 전환율을 비교해 어떤 버전이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검증 과정이 있었습니다.
그결과 재설계된 페이지(Variation)는 기존 페이지(Control)에 비해 1890%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회원 가입 페이지 방문이 71% 증가했으며, "기본" 멤버십 가입은 2790% 증가, "프리미엄" 멤버십 가입은 99% 증가한 성과를 낸 사례입니다.
사례들을 분석하고 조사하면서 UX를 어떻게 개선해야하는지에 대한 흐름과 틀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선사례를 분석한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진행해볼 프로젝트를 UX부분에서 잘 개선할 수 있는 프로덕트 디자인 역량을 기르고 싶네요.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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